FF VS IE : 브라우저 디버거 전쟁!

파이어 폭스 일명, FF 로 통하는 이 브라우저에는 엄청난 디버거 툴이 있다.
바로 FireBug 라는 놈인데, 플러그인으로 붙어서, 갖가지 일을 해준다.

내가 이제까지 써본 디버거 중의 최고는 단연 비쥬얼 스튜디오 2005 였지만,
브라우저라는 특이한 상황에서는 역시, FireBug 만한게 없는거 같다.

반면, MS 계열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스크립트 디버거 라는 놈이 존재한다.
사실 스크립트 디버거는 쓸모딱지가 없고, 스크립트 에디터라고 오피스 프로그램에 탑재된 놈이있다. 이것을 깔면, 약간은 비쥬얼 스튜디오 틱한 디버거 환경을 사용할수있다.

머, 내가 오늘 왠만한 UI 개발자라면, 다 아는 얘기를 꺼내놓고 싶어서 떠드는건 아니다.
그냥 오늘 하루종일 삽질한, 그 민감한 사안에 대해 얘기해보고자한다.

당신의 주무기는 무엇입니까?

나는 주로 IE6 기반에서 개발을 시작한다. 왜냐면, IE6이 가장 많은 브라우저 점유률..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95% 이상의 IE계열이고, 그중에서 IE6이 또 가장많은 점유률을 찾이 하고 있으므로, 어떻튼간에 난 IE6을 지원해야하는 수밖에 없다. 그게 내가 하는 일이니까..

그런데, 요며칠, 그놈의 IE8 때문에, IE8 beta2를 깔고 나면서 부터, 평소 하던 개발 스타일에 변화가 생겼다. IE8에 엄청난 브라우저 버그들을 탑재하고 있어서, 아무리 좋은 개발툴을 IE8이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어도, 사용을 할수가 없었다.

그래서, 어쩔수없이.. 주무기를 FireBug로 갈아탈수밖에 없었다. IE8을 깐이상 지우기전까지는 IE6으로 돌아갈수도 없었다.

파이어폭스 과연 얼마나 똑똑한가?

그렇게 한참을 개발하고, QA에 임박한 상황이다. 그러나…그런데.. 흐흑…
FF 계열에서 잘 돌아가던 놈이, IE6에서 돌아가지 않는다. (결국 IE8은 지워버렸다..)
이놈때문에 하루 종일 삽질했다. –

결론, 문제는 이놈의 FireFox 가 너무나 똑똑해서,.. 혹은 반대로, IE가 너무나 민감해서..
라는 결론이 난다.
즉, FireFox에서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이 배열의 마지막에 콤마를 찍어도 문제가 없다.

배열 = [  A, B, C, D, ]

하지만 위처럼 마지막 인덱스에 콤마를 찍어버리면, IE에서는 어김없이 에러는 내버린다.

이런 특성, 어떻게 봐야하나? 누가 더 좋다고 할수있나?…
저 콤마때문에 빈번히 삽질을 하는경우가 많다. 특히나, JSON으로 통신을 하다보면,
서버쪽에서 실수로 저런 콤마를 하나 넣었을경우, 그 사실을 모르는 우리들은 하루중일 원인을 파악하느라.. 삽을 들수밖에 없다.

두번째,..
비슷한 내용인데, 이번에 태그와 관련이 있다.

파이어폭스에선, 아래와 같이 사용해도, 특별한 문제없이 랜더링을 해준다.

<a href=”#” class=’nvc_happy ><span></span>이거 문제 없어요.!!</a>

하지만, IE에서 위와같이 쓸경우, 역시나 에러는 아니고, 랜더링을 제대로 못해준다.
왜냐,.. class 이름을 적을때, 닫는 싱클쿼트 하나가 빠져있기 때문이다.

FireBug로는 저런 문제를 잡아낼수가 없다. 왜냐? FF에서는 문제가 안되기때문이다.

저걸 또 잡아내기란 쉽지가 않다. –– (난 어떻게 잡아낸걸까? ㅎㅎ)

스크립터 에디터를 통해 스택을 하나하나 밟아가며,.. 결국 찾아냈다.
IE 만세~!!

오늘부터 나 다시 IE6 + Script Editor 로 주무기를 바꿨다!!

불꽃남자

UI 개발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