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플래닝 포커 카드에 눈이 멀어, 그 동안 전혀 쓸려고 노력해보지도 않았던,..
서평을 써보려고 한다. ㅇㅎㅎ
아마도 작년 2월 말쯤으로 기억한다.
인턴을 시작하면서, 내게 주어진 마지막 미션이 바로 XP와 무지무지 관련이 깊었다.
미션의 의도가 XP였는지는 사실 모르겠지만, 그 미션을 난 XP로 풀어보려고 했다.
사실 인턴을 하기 전부터 개발방법론에 심취해 있었는데..
eXtreme Programming 이라는 책을 접하게 되면서,.. 아하.. 이 XP(A)가 그 XP(B)였구나..
하는것을 깨닭았다. 여기서 그 XP(B)란,.. 2005년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가야한다.
내가 처음 XP 란 단어를 본 것은,.. 학교 소모임 연구실이었다.
복학하신 선배가 들고 다니던, 두꺼운 영어 원서.. 제목은 뚜렸이 기억난다.. XP!!
그 당시,.. “어랏 왜 저 선배가 윈도우즈 XP 를 공부하지? 그런거 공부 안해도 될텐데…”
라는 나름 순수한 상상~ ㅋㅋ
그리고 그 이후, 2006년 여름쯤,..
복학하고 나서, 친구들과 학교 과제 프로젝트를 진행중이었다.
당시에 소모임 연구실에서 4일밤을 지새우며 코딩을 했는데..
친구랑 둘이 안자 코드를 같이 짰다. 같은 코드를 보면서, 서로 의논해 가면서..
이후,.. 이런 짓꺼리들이 XP에서 말하는 짝 프로그래밍 이라는 사실을 알고,..
오호라! 했다.
그렇다. 사실 나도 모르게.. 어느정도는 애자일 개발방법론을 스스로 체득해서 쓰고 있었으며,..
자연스럽게 다가왔다.. 중복작업 싫어하고, 시간에 쫒기다 보니 프로젝트에 있어서 효율을 항상 생각해야하고..
필요없는 것들은 정말이지 더이상 만들고 싶지 않았을 뿐이고,. 그러면서 의사소통이 중요함을 알게되고..
그런데,..
이러저런 단편적인 경험들이 XP라는 저 책 한권으로 시원스레 설명해주고 있는것이 아닌가? ㅇㅎㅎ
바로 그런 책이다.. 보는 순간 아하~ 그렇쿠나.. 하는 사람들은 보통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해보지 안았을까?
추측해본다..
그러면서,.. 인턴중에 한권의 책을 더 샀다..
바로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라는 책이다.
이것도 너무나 재미있게 보면서,.. 아~ 근데 이건 현실과는 좀 동떨어진 이야기라고 많이 생각했다.
왜냐면,.. 내게 고객 혹은 사용자라는 단어가 참으로 어색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그동안 내가 만들어온 프로그램에서 사용자는 없었다.
이거 참 아이러니하다.. 정말 대학 4년동안 수많은 프로그램을 찍어내다시피 만들었는데..
그 속에는 사용자가 없었던 것이다.
사용자가 없다! 라는 말로, 딱 정리 할수는 없었지만..
졸업할 무렵쯤에,.. 스스로 이런 생각을 한적이 있다..
“코딩이 지겹다… 고생해서 만들었는데,.. 나도 안쓴다..”
“내가 만든 게임은 재미없다.. 근데 왜 만든거지?”
이런 생각들이 떠오르면서.. 이런 결심을 했다!
“이젠 나조차 쓰지 않는 쓰레기 프로그램은 더이상 만들고 싶지 않다!”
그런데 사용자 스토리엔 사용자만 있다.
모든 것은 고객이라는 사용자로부터 시작된다. 라는 것을 크게 깨우쳐 주는 책이었다.
그래서 한번쯤은 읽어보시라 추천을 해본다.
근데,.. 비싸다.. ㅇㅎㅎ 볼사람은 얘기하삼.. 내가 빌려주껭~ ㅋ
PS… 잿밥에 눈이 멀어, 글을 쓰기 시작했다만,.. 할얘기가 참 많네..
좀더 정리할 필요가 있다… 나중에…
체크해놔야징…
난 이미 책 하나 질렀삼…ㅋㅋㅋ
설마~ 형도,… 플래닝포커에.. ㅋㅋ
잘 지내시죵?.. 날 잡아서 같이 저녁먹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