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에서 생긴 일 +5

슬로우 인터넷

우붓의 생활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적응이 안되는 것이 하나 있다면 바로 인터넷. 우리집엔 아직 광케이블이 들어오지 않은 탓에 빠른 인터넷과는 거리가 멀다. (집주인이) 신청을 1년 반전에 했는데 아직도 소식이 없다는거 보니 앞으로 또 몇년은 지나야 이곳에도 광케이블이 들어오지 않을까 싶다.

초당 평균 속도가 10KB, 비가오면 5KB 도 안나온다. 한국(평균 5MB)과 비교하면 500배정도 속도 차이가 난다고 보면 되겠다. 이러니 작업을 할라 치면 코워킹스페이스를 가야한다. 그런데 가격이 참 만만치 않다. 하루종일 일만 하는 사람들에겐 나쁘지 않은 가격인데 우리처럼 여행온 사람에게 비싼 가격이다.

리베이스

남미에 있을때도 그랬지만 느린 인터넷 환경에 있다보면 그동안 내가 얼마나 편하게 개발을 해오고 있었는지 그 차이를 확연하게 느낄수 있다. 그동안 사이드로 개발하고 있던 내 프로젝트도 그 빠른 인터넷 덕을 보고 있었다. 당장 깃 클론을 하는데도 시간이 엄청 걸린다.

소스코드만 저장하는데도 저렇게 사이즈가 컸나? 생각해보니 빌드된 JS 코드를 서버 프로젝트에 그대로 포함시켜 배포해서 그런것 같다. 리베이스를 해야겠다.

글쓰기 자동저장

그동안 워드프레스 관리를 엉망으로해서 그 관리 비용으로 부터 탈출하고 싶었는데, 쓰던글을 브라우저에 자동 저장하는 기능을 보고 그냥 써야겠다는 생각이든다. 음,.. 역시 전세계에 개발자가 흩어져 있다보니 느린 인터넷에 대한 고려가 참 잘 되어 있다. 나도 자동 저장 기능 어서 넣어야겠다.

불꽃남자

UI 개발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