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보드XE,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고찰..

내가 처음 제로보드 XE가 베타를 접한 이후로 벌써 1년이 지난거 같다.

현재 작성하는 내용은 사용기라면, 나름의 사용기라고 할수도 있겠다.
하지만 보다 냉정한 나만의 주관적인 시각으로 zb4와 zbxe를 바라보려한다.ㅋㅋ
기능은 둘째치고 오늘 UI 만 이야기할꺼다.!!

1. 보다 발전된 XE 과연 편리한가?
답부터 적어보자. 그렇치 않다. 어떤 면에서 편리하지 않은가? 그것은 바로 설정에 있다.
설정이 정말로 어렵다. 아마 zb4의 단순 게시판 빌더에서 zbxe의 사이트 빌더는 생소할수 밖에 없다. 하지만 사이트 빌더치고라도 상당히 어려운 수준이다.
모습은 다르지만 본질적으로 같은 사이트 빌더인 나모웹에디터는 이보다 훨씬 쉽다.!!

(물론 코드는 지저분하다..-_- ㅎㅎㅎ)

개인적으로 제로님을 알기에.. 여쭤본적이 있다. XE 설정하기 너무 어려워요~ 라고…
제로님도 공감하시고, 사용자가 더욱 설정하기 쉽게 적용하기 위해서 고민중이라고 하셨다.
그때가 되어서, 정말 쉬워진다면 모를까.. 현재는 미안하지만 정말 어렵다.!!

(물론 익숙해지면 쉽지.. 익숙해지지 않아도 쉽게 만드는게 더 중요한게 아닐까?)
2. 화려하고 이뻐진 기본 스킨 과연 편리한가?
역시 이것도 답부터 적어보자. 그렇치 않다. 어떤 면에서 그런가?…
기본스킨엔 위지윅 에디터가 붙어 있다. 물론 이 에디터도 설정으로 다른걸로 바뀔수는 있다.
하지만.. zb4에서 단순히 텍스트 에리어로 처리한 입력창과 비교하면, 너무나 화려함의 극치가 아닌가 생각된다. 글쓰기에서 중요한것은 글의 내용이지 글의 폰트나 색깔, 레이아웃은 아니다. XE가 에디터를 전면을 내세우면서 글의 내용보다 스타일을 강조한거같다. 하지만 스타일은 전혀 신경쓰지 않는 나같은 사람은 오히려 글쓸때, 공간을 차지하는 에디터는 귀찮은 존재임이 분명하다. 이건좀 enable / disable 하거나 필요할때만 show 해서 봤으면 좋겠다. (언젠가는 그렇게 되겠지:) 

그리고 기본스킨의 리스트에는 알록달록 색이 너무 많은 이미지가 들어가 있다.
물론 스킨은 변경하면된다. 보다 깔끔한걸로.. 하지만, 귀차니즘으로 말미암아…
기본스킨을 쓰는 사람도 더러있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zb4를 권장한다.
중요한건 현재 개발된 스킨이 많치 않다는 것이다. OTL …

그리고 결정적으로 사용자 인터렉션을 해치는 기능이 있다. 바로 글쓰다가 더블클릭하면 뜨는
팝업창..-_- 아~ 정말 싫다 이건… 북마클릿해주는 창이지만.. 
왠지 이벤트 바인딩이 잘못된거같다.
3. 막강 기능 과연 잘 활용할수 있을까?
이건 답을 내리기 어렵다. 기능 모듈 하나하나는 너무나 훌륭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난 오늘 기능을 얘기할려고 하는게 아니다. 이런 모듈을 활용할수 있는가 이다.
기능이 뛰어난 XE 모듈들은 아쉽게도, 스킨에 독립적이지 못한거 같다.
이말은 내멋대로 꾸미기 쉽지 않는.. 즉, 1번 질문을 또다시 하게 되는거같다.
설정이 어렵다는것은 그만큼 사용자를 배제한 개발자 다운 발상의 시작에서부터
비롯되지 않았나.. 의심해보게 된다.

내가 적지 않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가장 큰 실수라고 결론지은것은 나조차 쓰지않는…
개발자의 욕심으로 개발자의 생각으로 인터페이스를 디자인 하지 않았는가 하는것이었다.
미안하지만 XE에도 그런 냄새가 곳곳에 풍긴다.

—–
시간이 너무 늦어 일단 여기까지 쓴다.

—–
이어서 쓴다…
4.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로보드XE를 기대할수 밖에 없는 이유는?
일단, 오픈소스라는 점이다. 문제점이 있다면, 언제든 고쳐질수있다는 오픈마인드를 전제로한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현재는 미흡한점이 있지만, 언젠가는 충족된다는 희망적인 메시지가 있다는 것에서 XE를 기다할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게 바람직한건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현재 제로보드의 대안이 사실 그닥 많치가 않다.
게시판은 그누보드 정도가 대안이겠다. 그외에는 국내 사용자들이 접하기엔 사실상 언어문제도 있고, 라이센스가 걸려있는 문제도 있으니.. 선택폭이 좁을수 밖에… 이도 저도 아니면, 포털의 게시판 서비스를 사용할수 밖에 없는 현실이 참으로 안습이다. 
5. 익숙함과의 전쟁
사용자 경험, 혹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논할때, 절대 빠지지 않는 주제가 하나 있으니..
그것은 바로 익숙함이다. 기존의 zb4에 익숙한 사용자들과 새로운 zbxe에 적응한 사람들 사이의 간극, 사실 저마다의 주장은 있기 마련이다. zb4를 사랑하는 나와같은 사용자는 zbxe는 너무 어렵다고 말하고, zbxe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이제 그만 과거를 버리고, 보다 나은 현실에 적응하라고 말할수도 있겠다. 
익숙함과의 전쟁,.. 익숙함이란 이런 얼토당토 않은 추상적인 단어가 포함하는 요소들은 너무나 많은 내용을 담고있다. 결국 쉬운 인터페이스가 익숙해지기 쉽다라고 얘기하는 사람이 있을테고,..
익숙함은 결국 노력이다.. 라고 하는 사람도 있을테고,.. 익숙함은 결국 시간이다.. 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다 맞는말이다.  라고 말해버리면,.. 
난 너무나 무책임한 발언을 하는걸까?ㅋㅋ 
익숙함이라는 주제를 놓고 한가지 간과해서는 안될것은 분명 보다 나은 사용성을 제공하는 인터랙션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가령, 도스 커맨드창에 cp 어쩌구 저쩌구를 쳐서 파일을 복사하는 것보다는 원하는 파일을 원하는 폴더에 그냥 드래그엔 드랍하는것이 분명 더 나은 인터랙션이라는 것이다. 
물론 내 주장을 강조하기위해 극단적인 예를 들었지만,.. ㅋㅋㅋ 그만큼 중요하니까.
zbxe가 zb4만큼의 질적 양적 성공을 거두려면,.. 반드시 이 익숙함과의 전쟁을 평정할수 있는 보다 나은 사용성을 제공해줘야 할것이다. 그리고 아직은 사용자들이 xe에 만족할수 없다..
왜냐? 나도 만족못하니까.. 좀더 발전하기를 기대해본다… 라기보다.. 참여해 보자! 라고 끝내는게 보다 발전적이겠지만… 난 그냥 기대해 볼란다. ㅋㅋㅋ 

불꽃남자

UI 개발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