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che에서 nginx로 갈아타기

요즘 AWS 덕분에 리눅스라는 녀석을 조금 더 딥하게 보고 있는데 리눅스 이녀석 자체만으로 공부할게 너무 많다. 각설하고 오늘은 그동안 공부한 것들 복습도 할겸 미뤄뒀던 동구밭 블로그를 nginx로 갈아탔다. 갈아타는 과정을 좀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리눅스 계정 및 웹서버 루트 폴더 이동
  2. CentOS 5.x 버전에서 yum으로 설치가능한 패키지 버전 문제 확인
  3. CentOS 5.x 버전의 공식 릴리즈 사이트에는 php 버전이 매우 낮음을 확인
  4. CentOS를 6.x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한지 확인. yum으로는 불가. 백업해서 재설치해야 함을 확인
  5. OS 업그레이드를 포기하고 yum으로 php5.4 버전 설치 (많은 삽질)
  6. yum으로 nginx 설치했는데.. 이것도 버전이 낮아서 yum 레파지토리 변경후 1.6으로 업그레이드

과정이 참 긴데,.. 오늘 느낀점은 yum 명령과 레파지토리에 관련된 내용을 좀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웹서버 루트 폴더 정리

여튼 그간의 과정을 되짚어보자. 일단 웹서버 루트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했더니 /home/www 였다. 아~~ 홈폴더 하위에 웹폴더를 뒀었꾸나… 얼마나 개념이 없었는지 실감하면서,.. /var/www/nginx_root로 이동 감행! 이제 나에게 리눅스 계정과 권한문제는 껌이지ㅋㅋㅋ 폴더를 생성하고 소유자를 nginx로 변경, 그리고 wordpress 폴더도 통째로 이동후 소유자(nginx)와 권한을 변경! wp-content 폴더는 간편설치를 위해 655 권한으로 변경. 소유자를 nginx로 했기 때문에 사실 600으로 해도 된다.

nginx와 php 설치

다음으로 아파치 서버와 mysql를 내리고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php 버전을 확인해봤다.

$> php --version

옴마~ 5.1 버전??? 왜이렇게 버전이 낮지? 이거 작년에 설치했을텐데,.. 이유를 알아보기 전에 일단 지우자.

$> yum remove php*

지우고 나서 yum 으로 설치 가능한 패키지를 알아보니 CentOS 5.x 버전에 있는 공식 릴리즈 모듈에는 5.1까지 밖에 없는게 아닌가? “아~ 난감한데… 어떻하지?.. 그냥 최신 버전을 홈페이지에서 직접 받아서 컴파일 할까?” 하다가 예전에 php 버전에 따른 의존성 모듈들 때문에 고생한 한 기억이 떠올라서(파이썬을 직접 업그레이드하다가 꼬여서 파이썬에 의존성이 매우 심한 yum 명령어를 날려버렸던 씁슬한 기억) 이번에는 온전히 yum 으로만 해결하려고 맘먹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한참 찾다 결국엔 yum 레파지토리를 업데이트해야한다는 사실까지 알아냈다. ㅎㅎㅎ 아무튼 현재 내가 쓰고 있는 CentOS 버전은 5.11(final) -_-;; yum을 이용해 상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는 못한단다. 그리고 5.11의 공식 라이브러리 레파지토리에는 php 버전도 5.1 이고 심지어 nignx도 0.6 버전이었다. 자세한 설치는 검색하면 나온다.

nginx는 php 모듈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php-fpm 이라는 FastCGI 모듈을 이용해야한다. 여튼 php와 관련된 모든 연동 모듈은 remi 라는 레파지토리를 이용했다. 배가 너무 고픈 관계로 일단 여기까지 정리하고 다음에 이어서 정리하자.

오늘 새롭게 알게된 내용

  1. ningx는 php 대신에 php-fpm 모듈을 이용한다.
  2.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 크롭하려면 그래픽 처리와 관련된 php-gd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어 있어야한다.
  3. CentOS 5는 후졌다. 하지만 어쩔수 없다.
  4. yum 레파지토리를 변경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다.
  5. 확실히 하드웨어가 저사양일 경우 아파치보다 nginx가 훨씬 좋터라!

불꽃남자

UI 개발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