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행 Day10, 치첸이사 호갱투어

인터내셔널 호갱

이틀전, 센트로에서 호텔존으로 넘어오기 직전 와이프가 비타민을 사야겠다며 비타민을 사다가 그 가게 안에서 여행사 직원인 호르케 아저씨의 호객행위에 졸지에 호갱(?)이 되어 투어를 예약했다. ㅋㅋ 스스로 호갱이 되면서도 나름 머리속으로는 괜찮은데? 괜찮은 조건인데? 이랬던거 같다. 몇일전 블로그 검색을 하다가 어떤 분이 치첸이사까지 당일치기로 렌트해서 다녀왔다는 후기를 읽었던 탓에 한번 가보고 싶었는데 옳타커니 했다. 칸쿤에서 치첸이사까지는 약 200km정도 떨어져 있는 상당히 먼거리다. Rome2rio(목적지까지 가는 모든 교통수단을 검색해준다)라는 앱으로 검색해보니까 택시로는 USD 55달러가 넘고, ADO 버스를 타도 교통비만 왕복 USD 36달러가 넘는 구간이다. 교통비에 밥값과 치첸이사 입장료 그리고 수영을 할수있는 세노테(Cenote) 입장료까지 인당 USD 80달러에 해준다는 것이다. 그래서 혹시나 싶어서 한국에서 온 커플이 한쌍 더 있는데 만약 같이 오면 깍아줄수있냐? 했더니 그럼 그친구들이 데리고 오든 안오든 관계 없이 인당 65달러에 해주겠단다. 오호! 땡잡았다. 싶어서 바로 현장에서 호갱이 됐는데… 이런 호르르르르르라기~ 생퀴~~ 방금 인터넷으로 검색하다 우연히 찾았는데 USD 51 달러다!! 헐퀴~! 호르케 이생퀴!

호갱이 되지말자 #1

젠장 이런 글을 쓰려고 한게 아닌데 오늘은 나의 호갱기를 쓰게 될것 같다. 그래도 나름 현장에선 선방했다. 치첸이사 투어는 여러 에이젼시에서 호갱들을 모집하고 그렇게 모집된 호갱들을 호텔존 중앙쯤에 있는 Plaza de 어쩌고하는 아울렛이었는데 이름은 까먹었다. 각 호텔에서 작은 승합차에 호갱들을 태우고 모두 이곳에 집결시켜놓는다. 체크인을 위해서다. 하지만 체크인 동안에도 호객행위는 여전하다. 일부러 아울렛에서 집결시키는 것부터 냄새가 좀 났는데,.. 그래도 그만한 장소는 없으니까 그렇타치고 이 투어에 음료가 무제한 제공되는 Plus 옵션이 있다. 인당 USD 15달러 인데, Plus 옵션을 사면 바로 plus 스티커를 붙여주고 무제한 음료를 제공하는 좀더 고급 버스에 바로 태운다. 하지만 인당 15달러 무제한 음료? 과연 몇잔이나 마실까 싶은데.. 모르겠다. USD 15달러면 이곳에서도 꾀나 큰돈이다. 그냥 그 아울렛에서 물이나 음료를 미리 사두는게 좋겠다. 가는동안 좀 미지근해지겠지만 그럼 뭐 어떠랴~ 호갱보다는 낫다.

호갱이 되지말자 #2

여튼 투어가 시작됐다. 호르케 이생퀴 말로는 수영을 2번 할수있다고 뻥쳤는데 실제로는 한번만 진행된다. 아이폰만 빠트리지 않었다면 전화걸어 쌍욕을 해주고 싶다. You’re fucking bullshit! 어쨌든 버스를 타고 2시간 반을 달려야하는 거리이기 때문에 가이드 아저씨의 호객행위를 눈뜨고 들어야한다. 영어로 쏼라 쏼라~ 마이 아미고~ 마야 캘린더 어쩌구 저쩌구 내가볼땐 그냥 부적이다. 아이고 됐꼬요. 그 마야 캘린더도 장당 25달러다. 헐퀴 종이한장에 2만원이 넘는다. 솔직히 한장 살까하다가 사실 우리가 오늘 돈을 별루 안쓸꺼란 생각에 돈을 많이 안들고 와서 살돈도 없었다.

호갱이 되지말지어다! #3

1시간 반쯤 달려오면 바야돌리드라는 곳에 잠깐 내리는데 내리기전에 마야 사람이라고 한 놈을 소개시켜준다. 얼굴은 똥글똥글한게 생긴데 순박하게 생겨서 정말 마야사람이다. 그리고 이사람이 내릴때 사진을 한장씩 찍어준단다. 여튼 와이프와 나는 간격을 두고 내렸는데 사진 찍히면 돈을 내야한다며 와이프가 날 끌어 당겼다. 그래서 우린 간신히 피했다. 생각해보면 우리 사진기로 찍은것도 아니고 그친구가 가지고 있는 사진기로 찍은거라서 나중에 사진을 액자에 담아서 팔려나 싶었다. 여튼 우리는 다행히 사진을 찍지 않았다. 만약 마실 물이나 음료를 미리 사두지 않았다면 짧은 15분간의 휴식기간동안 재빨리 가게에 들어가 음료를 사들고 와야한다. 안그럼 이 호갱투어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호갱이 되지말지어다 #4

아직 치첸이사에 도착전이다. 하지만 시간은 이미 점심시간이다. 우리는 서쪽으로만 쭉 달려왔기때문에 그사이 시차가 1시간이나 벌어졌다. 1시간을 달리는 동안 차창밖으로 볼수있는게 나무 밖에 없는 다소 황당한 풍경이 이어진다. 개발되지 않는 땅, 정글이 여전히 많은 멕시코다. 사색과 낮이 공존하는 시간대인 점심시간 투어에 포함되어 있다던 점심뷔페를 먹을 시간이다. 특이하게 이곳은 기념품 가게가 옆에 붙어있고, 식당 안에서 마야인들로 추정되는 댄서들이 밥먹는동안 팁을 달라며 춤을 춘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 음료는 투어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음료를 시켜야한다. 물론 돈내기 싫으면 음료를 안 시켜도 된다. 물론 나는 아무 것도 안 시켰다. 아까 사둔 물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물을 차에 두고 내려왔다. 젠장. 우리는 물없이 밥을 먹었다. 하지만 괜찮다. 물을 대신할수있는 수박과 멜론을 좀 많이 먹었다. ㅋㅋㅋ

호갱이 되면 안돼! #5

이제야 진짜 치첸이사로 가는거 같다. 가는중에 순진하게 생겼던 그 마야가 자기네 전통주라며 술을 한잔씩이 아니라 한모금씩 나눠준다. 지금 마시지말란다. 그리고 다 따라주고 건배하자며 마야 말로 건배사를 가르쳐준다. 됐다. 그런거 모르고 그냥 마셨다. 맛은 있다. 목이 타들어간다. 그리고 다 타들어갈때쯤 드디어 본색을 드러낸다. 한병만 사줘~ 20불이야. 그 마야 캘린더라는 종이 한장이 25불인데 20불이면 이건 뭐 양호하다. 하지만 우린 돈이 없다. 사고 싶어도 못산다. 그래서 앞으로 넘어오는 300ml 양주병을 다 뒤로 넘겼는데,. 얼래? 이 병마다 아까 버스에서 내릴때 이 친구가 찍었던 사람들 사진이 다 붙어있는게 아닝가!! 헐퀴!! 이런식의 장사라면 금방 부자 되겠다. 이건 좀 도가 지나치지 싶은데,.. 에헤~

호갱이 되면 안돼! #6

치첸이사라는 마야 유적지는 진짜 여행을 온듯한 느낌을 주기에 충분했다. 경주 불국사보다는 규모는 작지만 건물들은 모두 어마어마했다. 페루의 잉카문명 마추피추를 본다면 또 얼마나 어마어마할까? 여튼 투어는 영어로 진행됐기 때문에 집중해서 듣느라 힘들었다. 날씨도 너무 더워서 반도 제대로 못들은거 같다. 여튼 치첸이사에 대한 마야문명 설명은 다른 가이드가 진행했다. 무슨 투어에 가이드가 이렇게 많은지.. 난 호르케 이생퀴가 그날 다 설명해주는줄 알았다. 이생퀴! 정말… 여튼 치첸이사 투어는 나름 괜찮았다. 그리고 투어 말미 가이드가 들고있는 치첸이사의 건물 도록이 수록된 지도를 팁대신 팔고 있다. 가격은 없고 팁을 주면 준단다. 저거 하나 사고 싶었는데 젠장 경제권이 나에게 없다. ㅋㅋ 와이프가 모든 돈을 쥐고 있는데,.. 가방에 넣어뒀기때문에 꺼내는데 시간이 걸렸다. 그러면서 결국 그 아저씨는 멀어지고 사지 못했다. 한편으로 안 사길 잘했다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갱이 된다! #7

치첸이사에는 Cenote라는 희안한 곳이 있는데 싱크홀 밑에 웅덩이가 있어서 거기서 수영을 할수있다. 근데 입장료는 투어에 포함되어 있지만 옷을 갈아 입고 가방을 보관하는 롹커와 구명조끼는 돈을 내야한다. 수영에 자신있다면 구명조끼는 필요없다. 하지만 난 구명조끼가 필요했다. 그리고 몰랐는데 물 웅덩이가 있는 지하로 지하로 내려가다보니 사람들이 죄다 롹커에 가방을 안넣고 가방과 수건을 다 들고 들어왔더라.. ㅎㅎ 어쨌꺼나 더워서 몸이 땀범벅이라 수영은 참 좋았다. 이제 씻고 집으로 돌아가는 일만 남았다. 이제 이 투어가 끝난것이다! 올레~!!

하지만, 이 투어는 호갱투어기 때문에 마지막 집에 데려다주면 팀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팁을 요구한다. 멍미,.. 눈치껏 애들이 얼마를 내는지 봤더니 고급호텔에 먼저 내리는 그 커플이 50페소씩 100페소를 손에 쥔걸 봤다. 100페소 해봐야 우리돈 7천원 정도인데, 오늘 호갱투어가 너무나 인상적이어서 호락호락 내어주기 싫다. 그래서 페소도 없을뿐더라 남은 5달러주를 다 주기로 손에 쥐었다가 2달러만 주고 버스에서 내렸다. 이것으로 오늘 호갱투어가 드디어 끝났다. 마야문명은 공부를 좀해야겠다라는 생각만 들었고, 수영은 좋았다. 차가 있다면 그냥 한국 사람들끼리 뭉쳐서 렌트로 다녀오는게 좋겠다싶다.

불꽃남자

UI 개발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