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업그레이드 관련 정리

해커들의 채굴 공격에 한바탕 홍역을 치른 뒤에 워드프레스 관리에 좀더 신경을 쓰고 있다. 그동안 내가 고생했던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아무튼 이런 저런 일들을 겪으면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다보니 이번에는 그동안 잘 되던 자동 업그레이드가 안되는 문제가 생겼다.

그동안 몰랐던 자동 업그레이드의 실체

자동 업그레이드는 2가지 기능을 한다. 중요한 패치버전을 자동으로 설치하는 기능과 사이트에서 손쉽게 원하는 플러그인과 테마를 클릭 한방에 설치해주는 기능이다. 특히 두번째 기능은 수동으로 파일을 업로드하는 수고로움과 귀차니즘을 줄여준다. 그리고 이 자동 업그레이드는 아마도 워드프레스 3.2 부터인가 자동으로 적용됐다. 지금은 4.9.5 버전이니까 한참 옛날일이다.

아무튼 내가 10년전 수동으로 모든 플러그인과 설치버전을 관리하다가 3.2 버전으로 넘어오면서 이런 편리함에 다른 블로그 툴로 못 넘어가고 워드프레스에 정착을 했던것 같다. 아무튼 그동안 잘 되던 원클릭 업그레이드가 이제 더이상 안되는 문제가 생겼다! 뚜둥!!

갑자기 FTP 권한이 틀렸다고 다시 입력 하랜다. 내가 ftp 데몬을 내렸나 싶어서 vsftp 데몬을 설치하고 잘되는것도 확인했는데, 여전히 같은 문제가 반복됐다. 원인을 도저히 못 찾다가 우연히 FTP를 우회하는 방법을 찾았다.

그냥 wp-config.php에 다음 한줄을 추가하면 FTP 설정 없이도 업그레이드가 된다.

define('FS_METHOD', 'direct');

즉, 이 말은 PHP가 직접 파일을 읽어다가 내 서버에 쓴다는 얘긴데, php가 파일이나 폴더를 생성 하려면 권한이 필요하다. php 는 당연히 nginx 위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nginx 그룹 권한에 쓰기 권한도 넣어줘야한다.

아마 갑자기 원클릭 업그레이드가 안된 이유도 사실은 폴더권한을 775에서 755로 대폭 축소해서 나타난 문제였을 것이다.

업그레이드와 관련된 폴더

워드프레스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려면 아래 폴더에 권한을 일단 775 이상으로 올려줘야한다.

  • wp-admin
  • wp-includes

그리고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업그레이드 하려면 wp-content 폴더의 권한도 올려줘야한다.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올려줬던 폴더의 권한은 다시 낮추는걸 추천한다.

불꽃남자

UI 개발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