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 Rewrite 를 이용한 테터툴즈에서 텍스트규브로 업그레이드…

어제 드디어 지긋지긋하게 속썩였던, URL Rewrite 부분을 수정함으로써, 블로그 이전을 완료했다.
이젠 서버가 죽을 일은 없다…. 킥킥킥 학교서버에서 호스팅으로 넘겼기때문이지..ㅋㅋ
용량제약의 압박과 내 맘대로 멀 어쩌지 못함이 좀 아쉽지만,
역시 블로그는 안정적인 서비스가 우선임을 췍오임을 일깨워 줬다.

각설하고,
다들 블로그를 이전했을때, 특히 나처럼 테터에서 텍스트 큐브로 이전했을때,
블로그 주소가 바껴서 고민하는 사람이 있을것이다.
테터의 기본폴더는 tt 지만, 현 텍스트 큐브는 tc 로 시작한다.
텍스트큐브 설치할때 아예 이전에 깔았던 테터기본폴더인 tt로 설정하고 설치하면 되겠지만..

(될까? 안해봤다..) 귀찮아서 그냥 깔았더니.. 이런 주소문제가 OTL…
덕분에 요 며칠 평균 200을 찍던 카운터 수도, 이젠 우리의 친구 크롤러(웹로봇)을 제외한
실 방문자 카운터가 10을 넘지못한다..(추측컨데.. 10명도 안될꺼같다..ㅎㅎㅎ)

그리고 기존에 검색되던 내 블로그 포스트들이 클릭하면 주소때문에 깨진 링크로 뜨고,..
아~ 이런문제.. 대략 좋치않다. 항상 우리나라 블로그는 링크가 깨져~ 하면서 불만을 토로했던 나 아니었떤가?.. 그래 해결하자!!

그래서 어떻게 할찌를 고민해봤다.. 결론은 URL rewrite!!

또한번 각설…
설정법은 간단하다..
기존에 내 블로그 주소는 http://miconblog.com/blog/sohn 으로 시작한다..
현재는 http://miconblog.com/tc/sohn 으로 바꼈기때문에…
blog를 tc로 변환만 해주면 되는것이다..

그래서, 호스팅 서버에 기존에 있던 이름의 blog 라는 폴더를 생성한다.
/www/blog 요렇게 말이지…
그리고 그 안에 .htaccess 파일을 하나 복사해 준다. (.htaccess 파일은 새로 설치한 텍스트규브 폴더에 숨김파일로 들어가 있을것이다.)

그리고 .htaccess 파일을 열어서 아래와 같이 수정한다.

RewriteEngine On
RewriteBase /blog/   <— 이부분만 /tc/로 되어있던걸 수정했다.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d
RewriteRule ^(.+[^/])$ $1/ [L]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f
RewriteRule ^(.*)$ rewrite.php [L,QSA]

이젠 실제로 어떻게 URL을 다시쓸지를 정의하기 위해 rewrite.php 파일을 하나 생성한다.
그리고 그 안에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작성하면 끝!!

<?
    $path = str_replace(“blog”,”tc”, $_SERVER[“REQUEST_URI”]);
?>
<html>
<head>
   <meta http-equiv=”refresh” content=”0;url<?=$path?>”>
</head>
<body></body>
</html>

위에 메타 태그부분이 자동으로 리다이렉션 해주는 부분이다. 숫자 0을 조절해서,.
대기 시간을 조절할수도 있다.. 난 이부분을 2초로 두고 간단히 주소 옮긴다는 메시지를 띄워줬지..ㅋㅋㅋ  왜냐면, 난 친절하니까..ㅋㅋㅋ

여튼 주의할점은 리다이렉션 방식이 사실 2가지가 있다..
위에 처럼 메타태그를 이용하는 방법과 자바스크립트 location 을  이용하는 방법..
그러나 아무래도 자바스크립트보다는 안전한 메타태그가 낫지..
스크립트를 나처럼 꺼놓은 사람도 분명 있을테니…

.htaccess 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차후에 정리해서 다시 포스팅해야겠다.

불꽃남자

UI 개발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